Dashboards

  1. 개요

      대시보드는 일반적으로 정보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여러 정보를 한눈에 이해하고

      파악하기 쉽게 만들어 핵심정보를 빠르게 전달하고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시각화 보고서이다.

      대시보드의 가장 큰 역할은 업무에 필요한 데이터들을 실시간으로, 함축적으로 디스플레이 하여 지금

      바로 필요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서포트 하는 것입니다.

      [참고] FineReport

    

  2. 대시보드 평가하기

     좋은 대시보드 는 어떻게 만들고 어떤 기준으로 평가해야 할까요?

     좋은 대시보드는 신중한 계획, 정보에 기반한 디자인, 대시보드를 다듬는 데 필요한 비판적인 안목이 있어야 한다.

    

 

     좋은 대시보드 만들기

 

      Step1: 대시보드(Dashboard)의 사용자는 누구인가?

         “누가 이 대시보드 를 보는가?” -바로 이 대시보드의 사용자입니다. 사용자를 이해하면 표시할 데이터의

        논리적 분해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부분 경우에 대시보드 는 리더십 관리를 위한 것이므로

        운영 수준에서 더 많은 운영 지표를 보여주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Step2: 대시보드 Dashboard의 레이아웃 디자인

         사람들은 위에서 아래로 읽는 것에 익숙해져 있고, 중간 위치에 주목합니다.

         그러므로 중요한 내용은 상단이나 중앙에 배치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중요한 지표 정보를

         이 페이지 상단에 직접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 레이아웃은 많은 보고서시스템에서 가장 인기 있는 레이아웃입니다.

         전체적인 숫자 지표는 한눈에 알아볼 수 있으므로, 사용자가 몇 초 만에 데이터속의 인사이트를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Step3: 대시보드 의 배경

         대시보드 화면의 배경색이 어두운 경우(파란색, 청녹색, 검은색)에는 빅 스크린에 배치하면 더 큰 주목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동시에 내용을 보다 명확히 표시하기 위해서는 문구와 배경의 색 대비가 커야 합니다.

         어두운 톤의 배경을 사용한다면, 텍스트는 밝고 눈에 띄는 색깔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Step4: 색 구성

         아래는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일반적인 색 구성표들입니다.

         색 구성을 먼저 정한 다음, 통일성있게 대시보드를 구성하는 것도 깔끔하고 주목도 있는 화면 구성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너무 많은 색상을 사용하면 분석이 느려지거나 분석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https://www.shutterstock.com/ko/blog/10-gorgeous-color-schemes-for-websites/

         https://colorhunt.co/

          

   

    Step5: 인터액티브 동적 대시보드

        완벽한 대시보드는 사용자 대화형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적인 대시보드 효과를 적용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깊이있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대시보드 솔루션

       태블로   BIX5   FineReport

      

 

   4. 효과적인 대시보드의 특징

    

  5. 대시보드 사례   

    

    

    

    

    

 

  6. 데이터 디자이너를 위한 5가지 교훈

     대시보드 시선 추적 스테이션(Dashboards Eye-Tracking Station)이라는 연구를 통한 5가지 교훈입니다.

     (1) 큰 숫자의 중요성

        큰 글꼴로 쓰여진 숫자가 시각적 주의를 끈다는 점이었습니다. 아주 큰 숫자가 포함된 대시보드의 경우

       시각적 주의가 직접적으로 큰 숫자에 집중되는 현상을 보였습니다. 또한 이러한 주의 효과는 보기 순서 중

       아주 이른 단계에, 즉 무언가를 처음 볼 때 발생했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수치가 있는 경우 해당 숫자를 큰 글꼴로 표시하십시오.

 

     (2) 반복피로

       반복적인 요소에 대한 주의 효과는 반복 집합이 실제로 시작되는 시점에는 강력했지만,

       보기가 진행됨에 따라 집중 효과가 사라졌습니다. 대시보드 디자인에서 다양한 변수에 대해

       반복적인 비주얼라이제이션을 사용하는 것(예: 서로 다른 KPI를 쉽게 비교하기 위해 사용하는 막대 차트)이 일반적입니다.

       이런 종류의 요소가 많이 반복되는 경우(반복적인 라인 그래프, 반복적인 숫자)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그리고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갈수록 집중 효과가 줄어드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맨 위나 가장 왼쪽에 있는 항목이 더 많은 주의를 받고, 사람이 반복 집합을 스캔함에 따라 집중 효과가 줄었습니다.

       이 결과를 통해 디자이너는 프레젠테이션 순서가 매우 중요함을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해당하는 경우 이 특성을 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사람 이미지 선호

     사람이나 사람처럼 생긴 모양이 시각적 주의를 끕니다.

     사람처럼 생긴 모양이 포함된 대시보드(아래 참조)와 사람 그림이 포함된 대시보드를 준비했습니다. 결과는 일관적이었습니다.

     즉, 이러한 형태에 시각적 주의가 집중되었습니다. 이는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사람의 뇌는 사람을 찾고 보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따라서 대시보드 디자이너는 사람 모양을 사용할 때 아주 잘 판단해야 합니다.

     사람이 시각적 주의를 얻는다는 점이 확실하므로, 시각적 주의를 얻게 할 대상이 사람 모양인지 확인하여 전체적인 메시지에 가야

     할 관심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데이터에 관련성이 있는 경우에만 사람을 사용하십시오.

     이 요소를 부적절하게 사용하거나 남용하면 대시보드의 평판에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4) 대조효과사용

     시각적 대조가 큰 영역은 대시보드 전체에서 이정표와 같은 역할을 했습니다. 보기 순서의 초기 단계에서

     시선이 대조가 큰 요소 사이를 이동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대조가 큰 요소를 사용하면 대시보드 내의 여러 위치로 시각적 주의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대조가 큰 요소를 사용할 때는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대조가 큰 요소를 드문드문 사용하면 논리 경로가 만들어지지만

     너무 많이 사용하면 대시보드가 복잡해지고 시각적 요소로 뒤덮일 수 있습니다.

 

     (5) 형태 자체가 기능적역활

     모든 대시보드에는 형태(삼각형, 그리드, 열 형식)가 있으며, 시선은 이러한 형태를 따라갑니다.

     인간의 뇌가 가진 시각적 주의 체계는 대조를 찾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크기가 크거나 대조가 큰 요소가 다른 디자인 요소보다 더 눈길을 끕니다.

     이 결과는 놀라우면서 전혀 놀랍지 않기도 합니다. 사람은 정보를 찾는 존재이며 무언가를 처음으로 볼 때 

     거기에서 정보를 얻고자 합니다. 따라서 사람은 곧바로 정보를 봅니다(정보가 없는 영역은 보지 않음).

     주목해야 할 점은 이러한 특성 덕분에 작성자는 자유롭게 디자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중요한 내용은 왼쪽 위 모서리에 배치하기'와 같은 규칙을 꼭 지키지 않아도 됩니다.

     대신 대시보드의 물리적 형태를 인식하고 이에 맞춰 공간을 사용해야 합니다.

 

   [결론] 좋은 대시보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계속 만들고 테스트하고 고치기를 반복한다.